내일배움카드 신청하기

여러분은 혹시 배우고 싶거나, 공부하고 싶었던 과목이 있으신가요? 공부를 하고자 하는 마음과 시간이 있는데도, 수강료가 너무 고민하거나 포기한 적은 없으신가요? 저 역시 IT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었는데 학원비를 알아보니 너무 비싸서 포기했던 적이 있습니다.

 

우연히 배우고 싶었던 IT 관련 자격증을 알아보던 중 내일 배움 카드를 알게 되었고, 자격조건이나 항목에 따라 다르지만 많게는 100%까지 교육비를 지원해준다는 내용을 알게 되고 너무 놀랐습니다. 직종에 관계없이 국가에서 훈련비를 카드로 지원해준다고 하니,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내일 배움 카드는 이전까지는 실업자, 재직자로 분리 운영했는데, 이번에 내일 배움 카드를 하나로 통합한 직업훈련 지원 카드로, 2020년 1월부터 시행됐다고 합니다. 이는 실업자, 재직자, 특수형태 소득 이하) 등 취업여부나 직종에 관계없이 직업훈련이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지원된다고 합니다.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그러면 내일 배움 카드 신청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내일 배움 카드 신청방법 궁금하신가요?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내일 배움 카드는 직업훈련을 위한 교육과정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의 심사평가 절차를 거친 훈련과정을 수강하였을 때 지원이 가능하며, 구체적 과정은 직업훈련 포털(HRD-Net)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미·순수 자기 계발 등 취업 이외 목적의 훈련은 허용되지 않으므로, 이 부분은 신청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내일 배움 카드 신청을 위해서는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직업훈련 포털 HRD-Net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교육과정을 검색 및 선택하셔서 신청하면 됩니다. 훈련과정 수강의 경우 장기훈련과정은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단기훈련과정은 직업훈련 포털 HRD-Net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내일 배움 카드 발급 대상은?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실업, 재직, 자영업 운영 중이라도 관계없이 누구나 대상 자격은 됩니다. 직업 훈련을 희망하는 대한민국 국민 중 만 15세 이상의 구직등록을 한 구직자라면 가능합니다. 단, 이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 특수형태 근로자, 75세 이상의 경우 내일 배움 카드 발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내일 배움 카드 카드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 내일 배움 카드 신청방법은 HRD-NET 홈페이지 신청 가능합니다.

- HRD-NET 홈페이지 이동하기

 

 

 

1. 직업훈련 포털 HRD-Net에 접속

2. 회원가입 > 로그인 후 공인인증서 등록

3. 마이페이지 > 마이카드 > 내일 배움 카드 신청

4. 동영상 시청 > 훈련과정 선택 > 필요서류 첨부

5. 관할고용센터 방문 > 확인증 발급

6. 은행 방문 > 카드 수령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배움 카드 수령 후 온라인/오프라인 강의 및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카드 발급은 가장 먼저 하고, 카드 수령 후 강의 신청을 진행하게 됩니다.

 

내일 배움 카드 훈련 신청하기

 

 

 

1. HRD-NET 홈페이지 신청 (훈련시간 140 미만)

2. 고용노동센터 방문신청 (훈련시간 140 이상)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원하는 교육과정에 따라 위의 2가지 방법 중 선택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1번은 온라인으로 2번의 경우 오프라인으로 직접 고용센터에 방문 후 신청하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온라인/오프라인을 제외하고 훈련시간이 140시간 이상인 경우 직접 방문을 해야 하는데 이 경우 직접 멘토와 상담이 이뤄지며 온라인의 경우에는 동영상 시청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업자의 경우 구직등록을 완료해야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후 수령까지는 1~2주일 정도가 소요되며 필수적으로 카드가 있어야 수강 등록이 가능한 점 인지해야 합니다.

 

 

훈련지원 비용 및 자기 부담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개인당 3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훈련비용을 지원합니다. (취업성공 패키지 참여자/저소득계층에게는 500만 원 지원, 국가기관 전략사업 직종, 과정 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훈련비 전액을 지원합니다.) 훈련 참여자는 정부지원금액 외에 일부분을 자부담해야 합니다. 자부담의 수준은 직종별/취업률 등에 따라 15~55%까지 차등 부과됩니다. 다음 직종 관련 훈련 교육은 5%의 자부담이 추가됩니다.

 

1. 일반 사무직

2. 회계직

3. 요양보호사

4. 음식조리사

5. 공예사

6. 바리스타

7. 제과제빵사

8. 이 미용직

9. 문화콘텐츠 제작

10. 간호조무사

 

 

 

 

 

오늘은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려면 스스로가 배우고 능력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즘입니다. 특히 4차 산업시대에 걸맞게 IT나 새로운 기술능력은 이제는 필수로 배워야만 경쟁사회에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급격한 변화는 상황에 국민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주는 내일 배움 카드는 정말 꼭 이용해야 하는 정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자신의 역량개발과 스스로 발전하게 되는 기회를 삼으시길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내일 배움 카드 홈페이지 이동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