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바이오 첫 황제주 될까?

최근 코로나 백신 CMO(위탁생산)의 주식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백신의 생산 계약 성사와 무사에 따라 주가의 움직임이 크게 출렁이고 있어 매수에 특별히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그중 하나가 삼성 바이오로직스다.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14일 미국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 유력설이 전해지면서 주가는 94만 8000원까지 치솓았다. 앞서 화이자 백신 제조설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는 입장을 내놓았으나, 모더나 때는 확정된 바가 없어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놓으며,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하지만, 17일 1 거래일만에 전 거래일 대비 주가는 7.81% 하락한 87만 4000원에 마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지금이 고점이다 여긴 투자자들의 매수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투자자들의 기대 심리가 가라앉고, 지금이 고점이라고 보고 주식을 팔고 나간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조정된 것으로 보인다. 허혜민 키움증권 연구원은 “삼성바이오가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 완제품 생산 계약을 따낼 것이란 시장의 기대감은 이미 주가에 반영돼 있다”면서 “앞으로 계약 조건에 따라 주가의 방향이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 위탁생산 수주가 구체화되면 주가가 더 오를 여지가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증권가 일각에서는 삼성 바이오 주가가 100만 원을 돌파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발짝 후퇴, 여전히 양호한 수준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이날 상승분을 일부 반납했지만 주가는 주가는주가는 이달 들어 9% 가까이 올랐다. 같은 기간 코스피가 3147.86에서 3134.52로 0.4%가량 뒷걸음질 친 것과 비교하면 돋보이는 성적이다.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지난주 글로벌 제약사의 코로나 19 백신을 국내에서 위탁 생산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했다. 지난 6일 이후 7 거래일 연속 상승 행진을 나타냈으며, 지난 14일에는 하루 만에 9% 넘게 급등해 94만 8000원까지 오르며 주가 100만 원을 눈앞에 뒀다. 이 기간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주가 상승률은 24%를 웃돈다. 시가총액 역시 9조 5000억 원 넘게 늘어나 LG화학을 제치고 코스피 시가총액 3위에 오르기도 했다.

 

 

 

바이오 첫 황제주 탄생? 100만원대 시대 가능할까?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과거 숱한 바이오주들이 주가 100만원 시대를 예고했지만 단 한 차례도 현실화된 적은 없다. 이들 기업의 주가는 현재 20만~30만 원선이다.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주가가 100만 원을 돌파할 경우 바이오 업계 최초의 황제주란 타이틀을 얻게 될 전망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이미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목표주가를 100만 원에 근접하게 잡아두며 황제주 탄생을 기대하고 있다. 시장의 관심은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주가가 100만 원 고지를 넘어설지에 모이고 있다.

증권가 목표주가 평균치 98만원…"추후 계약 내용 살펴봐야"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증권가에서는 이미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눈높이를 100만 원에 근접하게 올려둔 상황이다. 지난 3개월 간 증권사가 제시한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목표주가 평균치는 98만 원이다. 유안타증권이 가장 높은 108만 원을 제시했으며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등이 100만 원을 적정주가로 봤다. 다만 이는 모더나 코로나 19 백신 위탁생산 가능성은 제외하고 단순 항체 의약품 생산만을 가정한 수치다. 백신 위탁 생산이 사실 여부로 확인된다면 기업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실화 여부는 오는 21일 미국 백악관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를 통해 밝혀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허혜민 키움증권 연구원은 "모더나의 백신 가격 15달러에서 영업이익률인 65%를 제외하고, 원료와 유통가격을 떼면 완제품 생산 가격은 1~2달러로 추정된다"면서 "삼성 바이오로직스에 4000만 도즈 공급이면 매출액으로는 약 450억 원에서 900억 원 수준"이라고 말했다.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 등으로 지역이 확대되면 금액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봤다. 허혜민 연구원은 다만 "계약 체결 여부만 공개되고 세부 내용이 공개되지 않는다면 가치 산정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으며 하반기 실적에 반영되기 전까지 관련 기대감이 유지될 수 있다"면서 "언론 보도에 따라 기대감이 지속 반영돼 왔기 때문에 추가 상승 여부는 세부 계약 내용과 생산능력(CAPA) 등에 따라 달려있다"라고 설명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